커리큘럼 소개

커리큘럼 소개

동북아문화산업학부의 전공은 한국문화의 바탕 위에 지역문화별 특성을 강조하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학부 전체 과목이 기획, 유통, 관리에 교육의 중점을 두고, 창작, 개발, 제작도 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론과 실습이 조화를 이루도록 교과목이 상호 연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장 중심의 실무형 인재양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2학년이 진급 시 ‘문화교류전공’과 ‘문화콘텐츠개발전공’ 중 한 가지를 세부 전공으로 선택하여 공부한다. 각 세부 전공은 전공 간의 상호연계가 이루어져 이론과 실제 사이의 긴밀한 연결 관계를 학생이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문화교류 전공을 택하는 학부생은 한‧중‧일의 영상(영화 및 드라마 등), 문학, 공연예술, 문화 코드, 문화원형 등을 배우고 동북아 삼국 경계를 넘나드는 문화산업에 대한 종합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개발전공의 경우 학부생은 미디어, 광고, 그래픽 등 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문화상품 기획과 제작 과정을 학습하여 공모전 참가, 문화상품 기획 전시회 개최 등 수준의 능력을 갖추게 된다. 두 전공 사이에 커리큘럼의 차이나 수강 제한은 없으나 자신이 선택한 세부 전공 정규과목의 60% 이상을 수강하여야 한다. (문화교류전공 10과목 이상, 문화콘텐츠개발전공 10과목 이상)

구분 필요역량 비교과 활동 진로
한중 문화교류 전문가 글로벌 문화 트렌드와 동북아 문화 코드에 대한 이해역량 중국 및 중국어 관련 스터디 대·중견기업 중국 사업 분야, 영화 해외 유통, 출판 해외 저작권 실무, 여행 가이드, 여행사, 항공사 등
한일 문화교류 전문가 일본 및 일본어 관련 스터디 정부·지자체 국제문화교류 실무, 문화 행정 담당관, 비정부기구 및 문화 관련 기구 문화활동가 등
구분 필요역량 비교과 활동 진로
문화콘텐츠 개발전문가 문화콘텐츠 개발 능력 콘텐츠 개발 관련 동아리 활동 1인 출판사, 게임 기획자, 영화 비평가, 드라마·예능 PD,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획,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스토리 브랜딩 작가 등
문화기획 전문가 문화 트렌드를 읽는 능력과 기획 능력 기획 관련 동아리 활동 출판 기획·편집, 게임 시나리오 작가, 영화 유통 및 배급 실무, 축제·공연·전시 콘텐츠 기획 및 연출, 지자체 문화공연 기획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