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졸업 후 진로

글로벌 문화 트렌드와 동북아지역의 문화 코드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중 또는 한일 간 글로벌 문화마케팅과 문화상품 교류에 이바지할 동북아 문화교류 전문가가 될 수 있다.제반 지식을 종합, 융합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능력을 갖춘 문화콘텐츠 개발전문가 또는 영상, 공연, 출판, 디지털 문화콘텐츠 등의 문화산업 분야에서 기획, 유통,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문화기획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구체적인 산업 분야로는 출판, 게임, 영화, 방송 영상, 엔터테인먼트, 광고 및 홍보, 공연, 전시 콘텐츠, 음악, 뉴미디어, 여가‧관광‧레저 분야, 정부·지자체·글로벌 문화현장, IT 등이 있다.

  • 출판 분야

    1인 출판, 출판 기획·실무·편집, 전자 출판, 해외 저작권 실무, 콘텐츠 수출입 업무, 통번역 등
  • 게임 분야

    게임 기획자, 게임 시나리오 작가,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등
  • 영화 분야

    영화 콘텐츠 수출입 업무, 영화 유통 및 투자배급 실무, 영화 비평가 등
  • 방송 영상 분야

    드라마·예능 PD, 구성작가, 영상편집, 방송 콘텐츠 기획 등
  • 엔터테인먼트 분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획 및 수출입 업무, 국내·외 스카우팅 업무, 매니지먼트 등
  • 광고 및 홍보 분야

    카피라이터, 대기업 CSR·CSV 관련 업무, 문화마케팅, 대기업 글로벌공장의 지역 문화마케팅 등
  • 공연 분야

    공연 기획 및 연출, 지자체 문화공연 기획 및 실무, 글로벌 공연 마케팅, 무대 디자인 등
  • 전시 콘텐츠 분야

    MICE 산업 기획 및 실무, 큐레이터 등
  • 음악 분야

    음반·음원 프로듀서 및 기획, 뮤지션, 클래식 공연 기획자 등
  • 뉴미디어 분야

    웹툰 기획, 작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1인 방송 기획자, 스토리 브랜딩 작가, 웹 드라마 및 웹 영화 기획 및 제작 등
  • 여가‧관광‧레저 분야

    관광상품 기획, 여행 가이드, 여행사, 항공사 등
  • 정부·지자체·글로벌 문화현장

    도시재생전문가, 도시브랜딩 디자이너, 국제문화교류실무, 정부 및 지방자치 문화행정 담당관, 기업 문화마케팅 전문가, 지역문화 활동가, 비정부기구(NGO) 및 UN산하 문화관련 기구 문화활동가 등
  • IT 기업

    제2외국어 능력에 바탕한 현지 IT 기업 개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