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문화산업학부의 전공 필수과목은 외국어 과목으로 1학년 1학기, 2학기에 배치되어 있으며 각 언어를 한 가지를 선택하여 수강해야만 한다. 중국어와 일본어 교차 수강이 불가능하다.
교과목명 |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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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기초1Chinese Basic 1 |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회화 위주의 수업이다. 중국어의 문자와 발음에서 시작하여 초급단계의 어휘/문형/문법을 학습하여 기초 중국어회화 능력을 함양한다. |
중국어기초2Chinese Basic 2 | 중국어기초1에서 중국어 문자표기 및 발음, 인사말, 명사문, 그리고 간단한 형용사문, 동사문 등의 기초적 학습을 마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에서는 동사의 다양한 활용 형태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들을 학습하여 일상회화가 가능해지도록 한다. |
일본어기초1Japanese Basic 1 |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회화 위주의 수업이다.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에서 시작하여 초급단계의 어휘/문형/문법을 학습하여 기초 일본어회화 능력을 함양한다. |
일본어기초2Japanese Basic 2 | 일본어기초1에서 일본어 문자표기 및 발음, 인사말, 명사문, 그리고 간단한 형용사문, 동사문 등의 기초적 학습을 마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에서는 동사의 다양한 활용 형태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들을 학습하여 일상회화가 가능해지도록 한다. |
동북아문화산업학부의 공통과목은 외국어과목이며 이는 1학기, 2학기에 나뉘어 개설된다. 단, 이는 각 세부전공 필수이수과목에 포함되지 않는다.(기본교유과정 3-1 참조)
교과목명 |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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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연습Mandrain Chinese Practice |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회화 위주의 수업이다. 중국어의 문자와 발음에서 시작하여 초급단계의 어휘/문형/문법을 학습하여 기초 중국어회화 능력을 함양한다. |
중급일본어연습Intermediate Japanese Practice | 중국어기초1에서 중국어 문자표기 및 발음, 인사말, 명사문, 그리고 간단한 형용사문, 동사문 등의 기초적 학습을 마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에서는 동사의 다양한 활용 형태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들을 학습하여 일상회화가 가능해지도록 한다. |
중국어문법과작문Chinese Grammar and Writing | 현대중국어의 기본적인 문형을 익히고 작문을 연습한다. |
고급일본어연습Advanced Japanese Practice | 특정 테마와 관련한 문학에세이와 소설, 신문 사설과 칼럼 등 고급수준의 다양한 일본어 문장을 모아 읽어 어휘와 표현능력을 최대한 확장시킨다. 또한 특정 테마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발표 및 토론, 질의 응답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자연스럽고도 논리적이며 효과적으로 개진하는 훈련을 쌓는다. |
문화교류전공은 세계 문화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은 동북아지역의 사회·문화적 이해를 도모와 한중, 한일 문화교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아래와 같은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목명 |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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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문화산업과진로The Directions of Northeast Asia Cultural Industry Studies | 동북아문화산업학부 졸업생들의 진로 파악하기, 동북아 문화산업에서 부상하는 새로운 일거리 찾아보기, 자신의 꿈과 동북아 문화산업 부문 일거리와 관계 맺기, 자신의 일거리 찾아보기를 통해 동북아문화산업학부 신입생에게 제대로 된 일거리 찾기에 도움을 준다. |
한자와동양사회문화Chinese Characters and Eastern Society Culture | 문화란 무엇이고, 문화산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중국의 역사를 배경으로 사회와 문화현상들의 교차점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현대 사회의 문화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화마케팅Cultural Marketing | 마케팅적인 사고, 전략적 개념을 익힌다. 가치(Value)의 개념을 정립한다. 인문고전을 비롯한 다양한 개념을 통해 대중이자 소비자/ 나 자신이며 문화와 예술의 생산자인 인간에 대해 배우고 문화마케팅을 적용한다. |
문화산업개론Overview of Culture Industry | 문화산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문화산업’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문화산업의 개념, 문화산업의 기원 및 역사, 문화산업의 철학적 기반 및 현대적 가치 등에 대해 배운다. 문화산업의 구체적인 분야로 나가기 위한 첫단계의 이론 공부이며, 이를 기반으로 문화산업의 실제 현장에 이를 적용해 볼 수 있다. |
중국영상문화와공연Chinese Cinema& Performing Arts | 중국인들에게 주목받았던 영화, 드라마, 연극 및 기타 공연물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 속에 담겨진 중국 문화와 다양한 사회현상을 꺼내어 이해하고 토론한다. 또한 다양한 영상문화와 공연물들의 생산과 소비 현상을 공부하여 현대 중국 대중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일본영상문화론Japanese Cinema, Animation and Culture |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일본의 영상문화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일본은 왜 시각문화가 발달했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에서 출발하여 각각의 영상문화가 발전해온 양상과 그 특징들을 일본문화론적 틀에서 살펴본다. |
한국영화문화론Korean Cinema | 한국의 영화를 중심으로 문화와 사회, 제도, 역사 등에 대한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연구할 것이다. 특히 주요 연출자와 그들의 작품 경향은 어떠한지, 이런 경향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것인지 비판적 평가를 통해 한국 영화문화의 특성과 현주소를 파악한다. |
변혁기의현대중국문학Modern Chinese Literature and Its Transformation | 20세기 초 서구 근대화 사상의 세례를 받았던 계몽기, 1949년 사회주의국가 수립 이후 문화대혁명 시기, 1980년대 초반 이후 개혁개방 시기 등 격변하는 역사 속에서 내용이나 사상 면에서 큰 변화를 겪게 되는 중국 현대문학에 대해 살펴본다. 현대문학 작품 속의 다양한 등장인물들을 통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현대 중국사회를 이해한다. |
탈근대의일본현대소설Contemporary Japanese Literature and Post-modernism | 일본 현대 소설을 통해 일본 근대에 형성된 국가주의 중심의 가치체계가 전후 일본사회에서 어떠한 문제를 낳으며 어떠한 양상으로 해체되어 가는지를 살피고, 나아가 근대적 가치체계의 해체 이후에 형성되고 있는 새로운 삶의 지향점을 확인함으로써 현대 일본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
일본근대소설과문화Modern Japanese Novels and Culture | 일본근대를 대표하는 문학작가의 대표 작품을 역사적, 제도적, 풍속적 시대배경을 조사하여 참고하며 읽고 작품에 담긴 작가의 시대적 문제의식과 이에 대한 사상적 전언에 대해 토론한다. 이를 통해 일본 봉건시대의 문화적 사상적 전통이 서구에서 유입된 근대 사상에 의해 어떠한 갈등과 문제를 빚으며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하여 새로운 문화와 사상으로 변용되어 갔는지, 그 양상과 의미를 확인한다. |
현대문화이론Contemporary Cultural Theory | 문화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문화에 대한 개념을 먼저 파악하고, 현대문화이론의 주요 흐름을 알아본 후, 다양한 문화이론으로 지금의 문화현상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배양할 것이다. |
한국과아시아지역간 문화교류기획연습Planning Practice of Cultural Exchange in Asia | 한국과 아시아 각국 간의 영상, 음악, 게임, 상품, 플랫폼 등 문화산업 상품 교류를 기획해봄으로써 문화교류 생산자로서의 능력 배양. (구, 중국과문화기획) |
중국사회와시장분석The analysis of Chinese market and society | 기존의 2차자료로만 보던 중국의 사회와 문화를, 1차자료인 중국자료를 이용하여 읽는 교과목이다.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각 방면에서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수업이며, 우리나라 언론과 해외 언론에서 중국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시각을 객관적으로 다시 관찰하기 위한 수업이다. |
문화기획을위한 글쓰기종합설계Comprehensive Design of Writing for Cultural Planning | 문화산업현장에서 쓰이고 있는 ‘글쓰기’의 여러 형태와 양식을 공부하고 실제로 현장 상황에 맞게 적용, 활용해 보는 강좌이다. 기획안 쓰기, 스토리텔링하기, 브로셔 쓰기, 웹페이지 광고문안 쓰기, 콘텐츠 네이밍하기 등의 문화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글쓰기’의 핵심적이고 전반적인 과제를 훈련한다. |
한일문화비교론Korean and Japanese Cultures in Comparative Perspective | 한국과 일본 문화비교를 통해서 양국 사회와 문화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문화비평연습Practice in Cultural Criticism | 현대문화이론 시간에 배운 문화이론을 토대로, 또는 자신이 알고 있는 문화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비평문을 작성하는 수업이다. 학기 전반부에는 비평의 정의, 비평의 방법론, 비평 작성법 등에 대해 공부하고, 학기 후반부에는 여러 문화이론으로 다양한 한국의 문화현상을 분석한 글을 학생들이 직접 써서 발표하고,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토론하며, 마지막으로 소논문을 작성해서 제출하는 수업이다. |
문화산업과유통Cultural Industries and the Circulation of Cultural Goods |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음악, 공연, 그리고 출판 등 동아시아의 문화산업에 대한 현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금까지의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국가 간 경계를 넘어서 유통되는 현상의 추적을 통해 국민국가의 경계와 자본의 움직임과의 역학구조를 고찰해본다. 여기서의 유통은 상품의 유통이라는 개념과 더불어 국경을 뛰어넘은 문화번역까지를 포함한다. |
문화콘텐츠개발전공은 인문학적 지식과 현장 맞춤형 실습으로 문화콘텐츠를 기획·창안하기 위한 기반 제공과 문화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기획·제작·유통·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을 위하여 아래와 같은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목명 |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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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문화산업의미래Future of Northeast Asian Culture Industry | 문화산업 중에서도 동북아에 초점을 맞추어 한중일의 문화산업의 구조 및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구체적인 문화컨텐츠의 예를 알아본 후 성공적인 문화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예비 문화산업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능력을 기른다. |
미디어콘텐츠기초실습Practice in the Basic Media Contents | 미디어 콘텐츠는 광고, 제품디자인, 편집, 영화, 게임 등 산업디자인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생활하는 대부분에서 접할 수 있다.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도입되고 있는 만큼 효용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사회 흐름의 기반인 컴퓨터의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 및 기능을 통하여 사고의 효율적인 표현 능력을 습득한다. |
아시아문화와 문화콘텐츠기획연습Asia cultures and Cultural Contents Planning Practice | 아시아 국가들의 영상, 영화, 문화상품, 여행지, 문화콘텐츠 등을 활용하여 문화상품을 기획해봄으로써 문화콘텐츠 생산자로서 능력 배양. (구, 한중관계와한류). |
문화원형상징론Symbolism of Archetypes | 문화 원형들을 다양하게 접하고 이를 긴밀한 언어로 해석할 수 있다. 문화 원형들을 통해 고대적 상상력의 뿌리를 탐색하고 이를 현재 문화 아이콘으로 응용할 수 있다. 문화 콘텐츠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기획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인류 문화 유산 전반에 폭넓게 존재하는 원형적 심상들을 공부함으로써 지역적, 인종적,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인간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기른다. 인문학적인 사유를 확장함으로써 사회의 심층적인 문화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 |
브랜드기획제작실습Practice in Planning and Production of Brand | 브랜드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을 비롯하여, 문구, 완구, 생활용품, 전자제품 그리고 인터넷 공간에 이르는 각 분야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경쟁력을 갖는 데에 활용된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창의력 발상법들을 통해 효율적인 표현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
영어권애니메이션과 문화산업British and American Animation and Culture Industry | 본 교과목은 영어권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문 지식과 분석 능력 및 기획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기초단계로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 개념 및 구조, 캐릭터 특성, 이데올로기 등을 학습하며 구체적으로 영미의 대표적 애니메이션들을 중심으로 이러한 기본 개념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검토한다. 다음 단계로 현시대 영어권 애니메이션과 문화산업의 관계를 고찰하여 영어권 애니메이션의 성공전략을 검토하며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영상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애니메이션 장르의 확장 가능성을 검토한다. |
스토리텔링과매체변용Storytelling and Media Adaptation |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 특징들을 익히고 이를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기본 소양과 능력을 갖추는 데 연계시키도록 한다. 웹상의 글쓰기, 엔터테인먼트 글쓰기, 이야기 창작 등을 실습하고, 아울러 스토리텔링을 신화, 문학작품, 영상, 게임 등 다양한 매체에 적용하는 매체변용의 이론과 실제를 동시에 익힌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스토리텔링과 매체변용 전문가를 양성한다. |
광고콘텐츠제작실습Practice in Advertisement Contents Production |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광고콘텐츠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기획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면을 이용한 광고콘텐츠에서부터 온라인 광고콘텐츠, 미디어광고콘텐츠 등을 제작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일본서사와문화원형Japanese Narratives and Cultural Archetypes | 일본의 영화와 문학 속의 대표적인 서사구조 분석을 통해 문화원형을 찾아내는 작업을 한다. 이를 통해 작품 자체에 대한 분석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일본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아동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Child Cultural Contents and Industry | 교육 및 육아 차원에서의 아동문화 콘텐츠가 해외에서 그 중요도를 인정받고 국내에서도 이를 점차 인지하기 시작한 상황에서 아동문화에 대한 탐구를 하고 아동문화가 다른 문화콘텐츠와 구분되는 특징 및 유통 구조를 통찰하여 그 특수성을 이해한다. 이후 아동문화를 기획하는 훈련을 거쳐 문화산업으로 연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중국서사와문화원형Narratives in Chinese Literature and Cultural Archetypes | 중국신화, 서사시, 고전 소설 속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대상으로 삼는다. 중국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이야기’들을 고전문학 발생기의 신화를 비롯하여 중국고전문학 중의 다양한 서사문학 속에서 찾아내고, 그 ‘이야기’의 전형성을 발견해내어 중국문화의 원형이 가지고 있는 기본 특징을 이해한다. |
문화상품제작실습Practice in Production of Culture Products | 지역 또는 기업, 단체, 기관, 개인 등이 보유한 문화콘텐츠를 이용하여 상품으로 개발하여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를 실현함을 목표로 한다. 문화상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며 이를 통하여 문화상품 제작의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
SF장르와문화콘텐츠SF Narratives and Cultural Contents | SF 소설, 영화 등의 매체를 통해 SF 서사의 역사, 기법, 내용들을 학습하는 동시에, SF 서사가 현대의 각종 매체들, 특히 영화와 게임 등의 문화콘텐츠에 어떻게 활용되고 확장되는지를 살펴보고 SF 서사와 미래학의 관계를 탐구한다. 아울러 실습을 통해 간단한 SF narrative 를 구성하는 훈련을 한다. 이를 통해 SF를 기본으로 하는 21세기 문화콘텐츠에 대한 기획력과 구성력을 기르도록 한다. |
컬쳐디자인Culture Design | 문화를 디자인한다는 의미는 문화의 자연발생적인 면과 생산과 소비라는 산업적인 면을 포괄하고 있다. 본 과목은 삶의 양식이 담기며 동시대 문화가 구현되는 도시라는 무대를 배경으로 한다. 현대 도시는 다양한 사람들과 삶을 담은 그릇이고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갈등이 첨예한 전쟁터이다. 본 수업은 도시 재생(문화적 도시재생)이라는 테마로 문화를 통해 소통하고 자발적 참여로 창조와 재생, 경제적 기반까지 창출하는 커뮤니티 기반의 문화디자인을 다룰 예정이다. |
영미문화콘텐츠와 문화산업British and American Culture Contents and Culture Industry | 글로벌 시대의 가장 핵심인 영미권 문화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 영화, 애니메이션, 문학, 드라마, 게임, 연극, 뮤지컬,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특히 디즈니 애니메이션이나 할리우드 영화산업 같은 성공적 문화산업의 예를 통해 문화 콘텐츠들이 성공적 산업매체로 변용되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각종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구성의 능력을 연마한다. |
일본서브컬쳐론Japanese Subculture | 만화, 오타쿠문화, 테마파크 등 일본 서브컬쳐의 현상과 분석을 통하여 일본의 현대문화를 이해한다. |